철도로 끝나는 여섯 글자 이상의 단어: 38개

두 글자:1개 세 글자:3개 네 글자:76개 다섯 글자:11개 🦄여섯 글자 이상: 38개 모든 글자:129개

  • 제일 시베리아 철도 : (1)우랄산맥 동남쪽의 첼랴빈스크에서부터 아시아 대륙을 횡단하여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는 철도. 1916년에 완성되어 제정 러시아의 극동 정책 추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길이는 7,416km.
  • 중국 장춘 철도 : (1)예전의 남만주(南滿洲) 철도와 동지 철도(東支鐵道)의 주요 간선을 통틀어 이르는 말. 1945년에 중국과 소련 양국의 공동 관리하에 있다가 1952년에 중국에 반환되었다.
  • 영국 국유 철도 : (1)영국의 철도 공사. 1825년에 개업한 세계 최초의 철도를 기원으로 1947년에 국유화하여 공공 기업체로서 경영하고 있다.
  • 고속 전기 철도 : (1)전기를 동력으로 하여 시속 200km 이상의 빠른 속도로 운행되는 철도. 우리나라의 케이티엑스(KTX), 프랑스의 테제베(TGV), 일본의 신칸센(新幹線) 따위가 있다.
  • 톱니바퀴식 철도 : (1)급경사면에 설치된 기어식 철도. 19세기 말 스위스의 아프트(Abt, R.)가 고안한 것으로, 궤도의 중앙에 깐 기어형 레일과 기관차나 전차에 설치된 기어가 맞물리게 하여 오르내릴 때의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 범아시아 관통 철도 : (1)한국, 북한, 중국, 인도차이나반도, 싱가포르를 관통하는 노선으로 건설될 예정인 철도. 제1차 아시아ㆍ유럽 정상 회의에서 철도를 건설하기로 합의하였다.
  • 샌타페이 철도 : (1)미국 시카고와 로스앤젤레스 사이를 잇는 대륙 횡단 철도. 1859년에 건설하였다. 길이는 2만 1000km.
  • 수서 고속 철도 : (1)서울과 부산, 서울과 목포를 잇는 고속 철도. 2008년에 착공하여 2016년 개통되었다. 수서역에서 지제역 구간은 수서 고속 철도의 전용 선로를 운행하고 천안 아산역에서 부산역, 천안 아산역에서 목포역 구간은 한국 철도 공사의 공용 선로를 운행한다. 최고 시속은 330km이며, 길이는 61.1km이다.
  • 중국 횡단 철도 : (1)중국의 롄윈강에서 시작하여 카자흐스탄과 러시아를 거쳐 유럽에 연결된 철도.
  • 모서리 요철도 : (1)회로의 가장자리가 작업용 박막과 유사하게 일직선으로 재생된 정도.
  • 독일 연방 철도 : (1)독일의 국유 철도. 1835년에 독일 최초의 철도가 개통된 후, 모든 주(州) 소유의 철도가 1920년에 통합되어 독일 국유 철도로 되었다.
  • 간선 급행 철도 : (1)원줄기가 되는 주요한 선에서 큰 역에만 정차하고 빠른 속도로 운행하는 철도.
  • 인천 국제공항 철도 : (1)인천 국제공항과 서울 도심 사이를 잇는 고속 철도. 2007년 3월에 인천 국제공항에서 김포 국제공항까지의 구간을 1단계로 개통하였고, 2010년 12월에는 김포 국제공항에서 서울역까지의 구간을 2단계로 개통하였다. 길이는 58km.
  • 대륙 횡단 철도 : (1)대륙을 가로질러 두 해안 지방을 잇는 철도. 일반적으로 폭이 넓은 대륙을 횡단하는 철도를 이르는데, 특히 북아메리카 대륙을 횡단하여 태평양에 이르는 철도를 이른다.
  • 광역 급행 철도 : (1)둘 이상의 시나 군 따위의 행정 구역에 걸쳐 지정된 역에만 정차하는, 빠른 속도로 운행하는 철도.
  • 치궤조식 철도 : (1)주행 레일의 중앙으로 톱니 형태의 궤도를 배치한 철도. 급경사에서 안정적으로 차체 이동이 가능하다.
  • 도시 고속 철도 : (1)도시 지역에서 많은 수의 승객을 빠르게 이동시키기 위하여 건설한 철도.
  • 표준 궤간 철도 : (1)철도 궤간 분류 형식의 하나. 철도의 궤도 너비를 표준 거리를 기준으로 하는 철도이다.
  • 바그다드 철도 : (1)터키의 코니아에서 바그다드를 거쳐 페르시아만에 이르는 철도.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독일의 삼비(三B) 정책의 표현으로서, 본선은 스쿠타리 부근의 하이달파샤에서 시작하여 바그다드를 거쳐 페르시아만의 바스라와 쿠웨이트에 이른다. 독일의 자본과 기술로 페르시아와 메소포타미아의 유전 획득을 목적으로 건설된 것이다.
  • 제이 시베리아 철도 : (1)바이칼호에서 태평양 연안의 아무르에 이르는 철도. 1984년 11월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3,200km.
  •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 : (1)서울ㆍ경기도 구간과 서울 내부 구간을 빠른 속도로 운행하는 철도. 2017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철도가 완공되면 수도권은 한 시간대 생활권이 된다.
  • 모노레일 철도 : (1)고무 타이어 또는 강재의 바퀴가 있는 차량이 높은 기둥에 지탱하는 한 개의 선로 위를 달리도록 한 철도.
  • 남북한 횡단 철도 : (1)대한민국과 북한 사이를 운행하는 철도.
  • 경부 고속 철도 : (1)서울과 부산을 잇는 고속 철도. 1992년에 착공하여 서울에서 동대구 간은 철로를 신설하고 대구에서 부산 간은 기존 선을 사용하는 1단계를 완성하였고 2010년 동대구에서 부산 간의 2단계 구간이 개통되었다. 길이는 423.8km이고, 시속 300km로 달린다.
  • 바이칼 아무르 철도 : (1)러시아의 시베리아 횡단 철도. 우스치쿠트와 콤소몰스크 사이의 3,200km를 잇는 철도로, 1984년에 완성되어 동시베리아 개발의 원동력이 되었다.
  • 그레이트 노던 철도 : (1)미국의 서북단과 그에 인접한 캐나다령(領)을 잇는, 대륙 횡단 철도.
  • 아프트식 철도 : (1)급경사면에 설치된 기어식 철도. 19세기 말 스위스의 아프트(Abt, R.)가 고안한 것으로, 궤도의 중앙에 깐 기어형 레일과 기관차나 전차에 설치된 기어가 맞물리게 하여 오르내릴 때의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 서던 퍼시픽 철도 : (1)미국의 민영 철도. 1884년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노선은 태평양 연안의 포틀랜드와 뉴올리언스를 잇는 구간이다.
  • 서태평양 철도 : (1)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카고에 이르는 로키산맥 횡단 철도.
  • 시베리아 철도 : (1)우랄산맥 동남쪽의 첼랴빈스크에서부터 아시아 대륙을 횡단하여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는 철도. 1916년에 완성되어 제정 러시아의 극동 정책 추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길이는 7,416km.
  • 인천 공항 자기 부상 철도 : (1)인천 국제공항역과 용유역을 잇는 자기 부상 철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상용화된 자기 부상 철도이며, 2010년에 착공하여 2016년 2월에 개통하였다. 시속 80km이며, 길이는 6.1km이다.
  • 시베리아 횡단 철도 : (1)러시아 극동항인 나홋카에서 출발하여 모스크바에 이르는, 총연장 9,208km의 광궤 철도.
  • 스톡턴ㆍ달링턴 철도 : (1)1825년에, 영국 스톡턴과 달링턴 사이에 개통된 철도. 스티븐슨이 부설하였고, 세계 최초로 증기 기관차를 이용하여 화물과 여객을 수송하였다.
  • 융프라우 철도 : (1)스위스의 등산 철도. 아이거 빙하의 말단 부근에서 아이거 산의 중턱을 지나는 터널로 들어가 종점인 융프라우요흐(Jungfraujoch)에 이른다. 1912년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9.3km.
  • 아시아 횡단 철도 : (1)아시아 태평양 경제 사회 이사회가 1992년부터 추진해 온, 아시아 각국을 연결하는 철도 노선. 당초에는 동남아시아ㆍ방글라데시ㆍ인도ㆍ파키스탄ㆍ이란ㆍ터키를 연결하는 남부 노선만을 포함하였으나, 아시아 북부 지역의 경제 발전에 대한 기대 때문에 한반도ㆍ중국ㆍ러시아ㆍ중앙아시아 등을 연결하는 북부 노선도 포함하게 되었다.
  • 중국 동부 철도 : (1)1896년에 러시아가 중국과 비밀 조약을 맺고 나서 만주에 건설한 철도. 러시아 시베리아 횡단 철도의 연장선으로, 부동항(不凍港) 블라디보스토크로 가는 가장 빠른 길이다. 일본, 중국, 만주국 따위를 거쳐 1953년에 중화 인민 공화국으로 권리가 이전되었다.
  • 남태평양 철도 : (1)미국 대륙 횡단 철도의 하나. 샌프란시스코를 기점으로 하여 로스앤젤레스를 거쳐, 멕시코 국경을 동으로 달려 휴스턴을 지나 뉴올리언스에 이른다. 길이는 3,968km.
  • 지하 급행 철도 : (1)땅속을 빠른 속도로 운행하는 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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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끝말 잇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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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